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몰라서 못 받는 주말 알바 주휴수당의 지급 조건과 계산 방법

몰라서 못 받는 주말 알바 주휴수당, 지금 바로 받으세요!

 

취업 준비를 하는 사람 혹은 주부, 학생들은 평일보다 주말 알바를 더 많이 하게 되는데요, 이때 본인이 주말 알바 주휴수당 지급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몰라서 그냥 넘어가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작은 수당이 모이다 보면 결국 큰돈이 되는 건데요, 주말 알바를 하는 분들 중 본인이 일주일 내내 근무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주휴수당을 받지 못하는 거로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주일 내내 일을 하지 않아도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주말 알바를 하는 분들을 위한 주휴수당 지급 조건과 계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사업장의 대표가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 휴일을 줘야 하는데 이를 주휴수당이라고 함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유급 휴일은 일요일, 무급 휴일은 토요일로 지정함

 

 

 

 

 

 

주휴수당의 지급 조건

본인이 일하고 있는 사업장에서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총 두 가지 조건에 충족해야 하는데요, 첫 번째는 근로계약서에 의한 근거, 두 번째는 근무 시간입니다.

 

❏ 근로계약서에 따른 조건

어떤 일을 하기에 앞서 작성한 근로계약서의 내용에 따라 주휴수당의 지급 조건이 달라지는데요, 계약서에 토요일, 일요일 2일 근무하기로 했다면 주 2일이 근무 일수가 되고,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3일 근무하는 것으로 했다면 주 3일이 근무 일수가 됩니다.

 

이렇게 근로계약서를 통해 계약한 내용을 바탕으로 근무 일수를 다 채우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충족되게 됩니다.

 

 

 

❏ 근무 시간에 따른 조건

1주일 동안 근무한 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만 주휴수당 조건에 충족되어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는 근로계약서상으로 근무 일수를 채웠어도 15시간의 근무 시간을 채우지 못하면 주휴수당 역시 받을 수 없게 됩니다.

 

 

일반적인 근로자의 주휴수당 지급 조건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무 일수 채워서 1주일간 근무
1주일간 근무 시간이 총 15시간 이상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주휴수당 지급 조건은 위 표와 같은데요, 만약 본인이 위 두 조건에 부합한다면 주휴수당을 온전히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주말 알바의 주휴수당 지급 조건은?

 

지금부터 주말 이틀 동안만 근무하는 주말 알바의 경우 주휴수당 지급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텐데요, 이때도 일반적인 근로자와 마찬가지로 근무 일수와 근무 시간을 따져 지급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 주휴수당 지급이 가능한 조건

만약 알바 근로계약서상 하루 동안의 근무 시간이 8시간인 경우 주말인 토요일, 일요일 모두 일했을 때 15시간이 넘는 총 16시간의 근무 시간을 채우게 되므로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 주휴수당 지급이 불가능한 조건

만약 알바 근로계약서상 하루 근무 시간이 7시간일 경우 주말인 토요일, 일요일 모두 일했을 때 15시간이 안 되는 14시간의 근무 시간이 채워지므로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없게 됩니다.

 

만약 하루 근무 시간이 7시간으로 명시된 근로계약서를 작성했지만 불가피한 연장 근로로 인해 15시간이 넘게 돼도 계약서상으로는 하루 7시간만 근무하는 것으로 돼 있기 때문에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휴수당 계산 방법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면 미리 수당을 계산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총 두 가지 방법이 있으니 본인이 계산하기 쉬운 것으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 방법
주휴수당 =1 주일 근무 시간 x 시급 x 20%

두 번째 방법
주휴수당 = 1주일 근무 시간 / 40시간 x 8시간 x 시급

 

1주일간 근무해서 받는 금액의 20%가 주휴수당

 

최저 시급이 9,620원인 사람이 1주일에 20시간 근무할 경우 주휴수당은?
20시간(근무 시간) x 9,620원(시급) x 20% = 38,480원

 

이렇게 일일이 계산할 필요 없이 숫자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주휴수당을 계산해주는 계산기도 다양하게 공유되어 있는데요, 대표적인 네이버 주휴수당 계산기를 소개해드릴 테니 한 번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주말 알바를 하시는 분들의 주휴수당 지급 조건과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급 조건의 가장 큰 핵심은 근로계약서상 근무 일수와 총 15시간 이상의 근무 시간입니다.

 

위 두 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누구라도 받을 수 있는 것이 주휴수당이기 때문에 본인의 조건을 잘 파악해서 반드시 꼭 주휴수당을 지급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가끔씩 알바생들에게 주휴수당을 지급해주기 싫어서 일부러 근무 시간이 15시간이 안 넘도록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악덕 고용주도 있는데요, 아무리 짧게 하는 주말 알바라도 근로계약서 작성 시 꼼꼼히 내용을 검토한 뒤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주말 알바 주휴수당 지급 조건과 계상 방법에 대한 정보는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현재 근로장려금 수급중이라면 가입할 수 있는 고금리 은행 적금 상품 추천

나 근로장려금 수급자인데, 그럼 신청 가능? 근로장려금은 단어 그대로 '대한민국 국민의 근로를 장려하기 위해 지급하는 돈'인데요,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소득이 낮은 사람들을 위해 정부

grootnote.com

 

국민 취업지원제도 1유형과 2유형 참여 자격 요건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입니다. 오늘은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유형별 참여할 수 있는 자격 요건과 신청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많은 분

grootnote.com

 

근로장려금 기한후신청 지급액과 지급일 그리고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2022년 근로장려금 기한후신청 지급액과 지급일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지난번 근로장려금 모집에서 제때 신청하지 못한 분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