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안전한 저축은행 선택 및 예금 금리 비교하는 방법

안전한 저축은행 선택하고 예금 보호하자!

 

최근 들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레 우리나라의 금리도 함께 올라가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대출을 받아도 높아진 금리 때문에 부담이 배가 되고 있는 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을 받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분들과는 반대로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높아진 금리를 활용한 투자를 기대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의 예금, 적금 투자 상품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지만 위험부담이 큰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과 보다 안전한 은행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효율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시중은행보다 저축은행의 금리가 높은 이유

저축은행의 예금 금리가 높은 이유는 바로 시중은행보다 대출 금리가 높기 때문인데요, 저축은행에서는 사람들에게 높은 금리의 대출을 해줌으로써 얻는 이자 수익으로 예금 금리 혜택을 돌려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축은행은 시중은행보다 대출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편인데요, 시중은행의 경우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금액에 대한 한도가 있을 뿐더러 아예 대출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 반면 저축은행은 대출 한도가 높고,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은행 입장에서는 대출 원금을 제대로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고, 고객 입장에서는 예금, 적금을 모두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중은행 저축은행
예금 금리 낮음 높음
대출 금리 낮음 높음
대출 조건 까다로움 까다롭지 않음
원금 보장 안전함 불안전함

 

 

 

 

 

 

 

 안전한 저축은행을 고르는 방법

저축은행이라고 해서 모든 곳이 불안정한 것은 아닌데요,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안심하고 예금, 적금 상품에 가입해도 되니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해서 안전한 저축은행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BIS 비율

'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 비율'이란 국제결제은행에서 정한 은행의 위험 자산 (부실채권) 대비 자기 자본의 비율로 각 은행의 안정성과 건전성 확보를 위해 최소한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할 자기 자본의 비율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의 BIS 비율은 8% 이상을 유지하는 게 좋은데요, 이 비율을 유지해야 비상상황이 발생 시 예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BIS 비율이 높으면 높을 수록 안전한 은행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뜻이며, 저축은행의 경우 BIS 비율이 4%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면 안전한 저축은행으로 인지되고 있습니다.

 

 

2. 고정 이하의 여신 비율

일단 '여신'의 뜻은 금융 기관에서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일을 말하는데요, '고정 이하 여신 비율 (None Performing Loan Ratio)'은 은행의 총 여신 중 회수에 문제가 생긴 여신 보유 수준을 나타내는 건전성 지표를 말합니다.

 

저축은행을 고를 때 바로 이 고정 이하 여신 비율이 낮은 은행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고정 이하 여신 비율이 8% 미만인 저축은행을 선택해야 본인의 예금, 적금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예금을 보호받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BIS 비율 및 고정 이하 여신 비율과 같은 조건 외에도 저축은행의 예금, 적금, 원금을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저축은행의 예금자 보호법 적용입니다.

 

예금자 보호법이란?
금융회사의 파산 등으로 인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저축은행 중앙회의 보호법

 

저축은행은 예금자 보호법으로 고객 1인당 5,000만 원까지 보호해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된다고 해도 고객 입장에서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1. 오래 걸리는 원금 회수

저축은행이 파산했을 경우 예금자 보호법으로 보호받은 원금을 돌려받는 데 약 2~3개월 정도가 소요될 수 있는데요, 이 기간 동안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2. 오로지 원금만 (이자 금액 X)

예금자 보호법으로 최대 5,000만 원까지 원금을 보호받을 수 있지만 오로지 원금만 회수받을 수 있는데요, 적금으로 인한 이자 금액은 아예 돌려받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금리 비교하는 방법

안전한 저축은행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다면 지금부터는 안전하게 고른 저축은행의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저축은행 금리가 높은 편이긴 하지만 은행별로 금리가 조금씩 차이가 나니 현명하게 비교해서 선택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저축은행 예금 종류
보통 예금 가입대상, 예치 금액, 예치 기간, 입출금 횟수 등 아무 제약 없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거래 가능
정기 예금 일정기간 동안 목돈을 예치하고 매월 또는 만기에 이자를 환급

 

일반적으로 저축은행의 예금, 적금 금리 비교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복리 및 단기별로도 비교 확인이 가능하니 아래 사이트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저축은행 정기 예금 금리 비교하는 방법

1.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사이트 접속

2. 예금 등록일 선택

3. 각 은행 금리 비교 사이트 이동

4. 예금률, 금리 확인

 

 

저축은행의 금리는 복리와 단리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1. 단순 이자

- 원금에 대해서만 이자 부과.

- 원금에 대해 발생하는 이자에 대한 이자 부과되지 않음.

 

2. 단순 복리

- 원금과 원금에 대한 미지급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

- 단순 이자 계산보다 복잡하며 장기 투자의 경우 사용됨.

 

 

 

저축은행의 예금, 적금 가입은 인터넷 뱅킹, 스마트 뱅킹, 전화, 지점 방문 등의 방법이 있으니 상품별로 선택해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비율이 더 높다 보니 핸드폰으로도 간단하게 저축은행의 금리 비교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SB톡톡 플러스라는 앱으로 간단히 비교,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전한 저축은행을 선택하는 방법과 저축은행별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세계적인 경기 불황 속에서 금리가 높아져도 이 상황을 잘 활용해서 효율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금리(이자율) 높은 파킹통장 종류 알아보고, 애매한 목돈 확실히 관리하자!

많다고 하기엔 적은 것 같고 적은 것 같기엔 많은 것 같은 애매한 목돈, 여러분은 어떻게 관리하고 계시나요? 보통 많은 분이 이런 애매한 돈을 그냥 적금이나 예금에 넣어두면서 큰 이자 없이

grootnote.com

 

우체국 신한은행 우정 적금 가입 조건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신청 안 하면 무조건 손해 보는 우체국 신한 우정 적금 가입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최근에 정부가 금리를 올리면서 이자율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