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국민 취업지원제도 1유형과 2유형 참여 자격 요건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입니다.

 

오늘은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유형별 참여할 수 있는 자격 요건과 신청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많은 분이 코로나19 이후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텐데요, 특히 영세 자영업자나 저소득층에서는 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마련한 제도가 바로 국민 취업지원제도인데요, 취업지원 서비스뿐만 아니라 구직 촉진 수당으로 매월 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대해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란?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2021년 1월 정부에 의해 시행된 제도인데요, 「구직자 취업 촉진 및 생활 안정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한국형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습니다.

 

 

1인당 최대 300만 원씩 구직 촉진 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수급 자격자 인정이 된 날부터 6개월 동안 매월 50만 원씩 지급되며, 최대 1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단, 수당은 취업 활동 계획 이행 등록 보고서 및 구직 촉진 수당 지급 신청서를 제출한 사람에게만 지급되므로 본인이 지급 요건에 해당하는지 잘 알아보고 신청해야 합니다. (아래에 국민 취업지원제도 지원 대상을 다룰 예정)

 


 

 

 

 

 

지원 대상은?

국민 취업지원제도 지원 대상은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자격이 부여되는데요, 취업을 원하는 청년, 경력 단절 여성, 저소득 구직자, 장기 실업자,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등 취업에 취약한 계층으로 인정이 되어야만 국민 취업지원제도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계층으로 분류되는 대상

- 위기 청소년

- 진로가 불안정한 청소년

- 보호 종료 아동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유형별로도 그 대상이 달라지는데요, 총 2가지로 1유형과 2유형이 존재합니다. 소득과 재산에 따라 2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지원되니 본인이 어느 유형에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1유형 : 구직 촉진 수당, 취업 지원 서비스

1. 요건 심사형

- 15~69세 구직자 중 가구 단위 중위 소득 60& 이하

- 재산 4억 이하, 최근 2년 내에 100일 혹은 800시간 이상 취업 경험이 있을 경우

 

2. 선발형

- 요건 심사형 중 취업 경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자

- 18~24세 청년은 중위 소득 120% 이하 (취업 경험 무관)

 

3. 구직 촉진 수당 및 취업 지원 서비스 제공

- 구직 촉진 수당은 6개월 동안 매 월 50만 원

 

2유형 : 취업 활동 비용, 취업 지원 서비스

1. 저소득층 15~69세, 중위 소득 60% 이하, 월 250만 원 미만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등

 

2. 18~34세 청년

 

3. 35~69세 중장년, 중위소득 100% 이하

 

4. 취업 활동 비용 및 취업 지원 서비스 제공

 


 

 

 

 

 

지원 불가 대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까다로운 조건 없이 신청할 수 있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1유형인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1유형에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아래의 경우를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생계 급여 수급자 (2유형은 신청 가능)

- 실업 급여 수급 중이거나 종류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

- 정부 재정 지원 직접 일자리 참여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

- 자치 단체 청년수당 수급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

- 학업 등으로 즉시 취업이 어려운 자

- 신청인 본인 월평균 총소득이 1인 가구 기준 중위 소득 60% 이상인 자

 


 

 

 

 

 

어떤 걸 지원해주는지?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많은 사람이 취업할 수 있도록 돕는 정부 지원 제도인 만큼 신청 후 선정이 되면 취업 상담과 취업 활동 계획을 세우고 이걸 바탕으로 취업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제공해주게 됩니다.

 

❏ 1유형 지원 내용

- 최대 300만 원의 구직 촉진 수당 지급

- 단, 취업 지원 서비스를 통해 구직 활동을 성실히 수행해야 지급

- 수당 지급 중 참여자의 월 소득이 50만 원을 초과하면 즉시 중단

 

❏ 2유형 지원 내용

- 최대 6개월 동안 월 284,000원을 취업 활동 비용으로 지원

 


 

 

 

 

 

신청 방법은?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신청 방법이 정말 간단한데요,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한 뒤 국민 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하러 가기▼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정보시스템 회원은 2년을 주기로 재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한 경우에만 회원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2년이 되는 까지 기간 내 재동의를

www.kua.go.kr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게 힘들거나 어려운 분은 오프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관할 고용 센터에서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기간은 연중 상시로 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요, 온라인&오프라인 신청 시 모두 필요하니 아래의 필요 서류 리스트를 확인 후 준비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필수 제출 서류

- 취업 지원 신청서 [별지 제1호 서식]

- 개인 정보 및 고유 식별 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가구원 포함 개인 정보 제공 동의 필수)

- 행정 정보 공동 이용 동의서

- 국민 취업지원제도 취업 지원 서비스 및 구직 촉진 수당 수급 자격 조사 및 결정을 위한 확인서

 

❏ 추가 제출 서류

- 가구 단위 증명이 필요할 때 : 이혼 소송 확인서, 실종 확인서 등

- 특정 계층 증명이 필요할 때 : 관련 추천서, 확인서 등

- 전산망으로 확인할 수 없거나 실시간으로 연계되지 않은 소득·재산·취업 경험 관련 정보 증명이 필요할 때 : 관련 증명 자료

 

단, 이 모든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워크넷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한 뒤 '구직 등록'을 먼저 해야 하는데요, 본인이 모든 요건에 충족하더라도 '구직 등록'이 안 돼 있으면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절차입니다.

 

*워크넷에서의 구직 등록과 취업지원 신청서를 모두 제출했다면 신청서 제출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본인이 수급 자격이 되는지 결정되어 연락처로 알림을 받게 됩니다.

 

취업지원 참여 신청 절차
워크넷 가입 후 구직 등록 ▶ 취업지원 신청서 작성 및 제출 ▶ 취업지원 신청서 접수·조사·결정 ▶ 수급자격 (불)인정 알림

 


 

 

 

 

 

지금까지 국민 취업지원제도 유형별 참여를 위한 자격 요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신청할 때 유의사항으로는 취업지원제도 서비스는 1년간 받을 수 있으며 본인이 희망할 경우 최대 6개월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장한 기간까지 종료되어도 취업을 하지 못한 사람을 위해 최대 3개월 동안 사후 관리가 이뤄지고, 취업을 하게 된 참여자는 취업 성공 수당으로 최대 150만 원까지도 별도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취업 활동과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좋은 취지의 정부 복지 정책인 만큼 많은 분이 이용할수록 경제도 다시 살아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생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권고사직으로 인한 실업급여 지급 금액 모의계산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다니던 회사에서 권고사직을 당한 후 지급받게 되는 실업급여 지급 금액 모의계산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grootnote.com

 

근로장려금 기한후신청 지급액과 지급일 그리고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2022년 근로장려금 기한후신청 지급액과 지급일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지난번 근로장려금 모집에서 제때 신청하지 못한 분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