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하반기 자동차세 할인받을 수 있는 연납 혜택과 신청 기간 및 납부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입니다.

 

오늘은 하반기에 내야 할 자동차세를 할인받을 수 있는 연납 혜택과 신청 기간,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자동차세뿐만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며 내야 하는 세금은 알면 알수록 본인에게 유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분야죠.

 

오늘 알려드릴 자동차세 할인 연납 혜택 역시 조금만 알고 미리 대비하면 세금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데요, 올해 1월에 깜빡하고 자동차세 연납을 깜빡한 분들 혹은 올 상반기에 자동차를 구매한 분들은 알아두면 무조건 이득을 보는 내용이니 꼭 확인해보세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의 장점은?

국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매년 1, 3, 6, 9월, 이렇게 총 네 번 가능한데요, 신청 납부 기간이 빠르면 빠를수록 공제율을 높게 쳐주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신청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의 가장 큰 장점은 1년 중 네 번의 납부 신청 기간 동안 한 번만 납부하면 자동으로 연납 신청이 돼서 자동차세를 할인된 금액으로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동차세를 연납한 후 차량의 소유권 이전이나 말소, 폐차 등의 변동된 사항이 발생하면 소유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서도 자동적으로 계산된 금액으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기준은?

차량을 보유한 소유자가 내야하는 자동차세는 1년에 총 두 번이 있는데요, 바로 6월과 12월입니다. 단, 세금이 10만 원 이하로 나왔다면 6월 한 번만 납부하면 되고, 10만 원 이상 나왔다면 6월과 12월 2회로 나눠서 납부하면 됩니다.

 

자동차세 금액은 배기량과 차량 운행 기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아무리 비싸고 고급진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작고 저렴한 자동차의 배기량이 크다면 세금이 더 많이 부과되는 구조입니다.

 

ex) 2,000cc 자동차의 경우 1년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는 약 52만 원 ➞ 자동차세 연납으로 약 10% 세금 절약 가능

 


 

 

 

 

 

자동차세 연납 공제율은 얼마?

납부 기간 공제율
1월 연납 신청 및 납부 시 9.15%
3월 연납 신청 및 납부 시 7.5%
6월 연납 신청 및 납부 시 5%
9월 연납 신청 및 납부 시 2.5%

 

여기서 주의할 점은 네 번의 연납 신청 기간 중 6월만 16일부터 30일까지 신청 및 납부를 할 수 있는데요, 위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동차세는 연납 신청을 늦게 하면 할수록 공제율이 점점 떨이지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은?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모든 지방세를 온라인으로 납부할 수 있는 위택스 홈페이지 혹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택스 앱을 통해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과정이 번거로운 분들은 ARS 1899-0341을 통해서도 연납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러 가기▼

 

Wetax 위택스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 국민의 세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습니다. --> 빠른납부 전자납부번호 19자리 또는전자수용가번호 15자리 입력 지방세 쉽고 편리하게 위택스

www.wetax.go.kr

 

위택스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 ARS 외에도 본인 주거지에서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서도 연납 신청이 가능한데요, 방문하기 전 미리 전화를 통해 안내를 받으면 좀 더 수월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승용차 요일제 동참으로 자동차세 추가로 할인받기

자동차세 금액을 좀 더 할인받고 싶다면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면 되는데요, 항목별로 최대 50%까지 할인을 받을 수도 있으니 내용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승용차 요일제 참여시 공제율

- 요일제 참여 식당 및 가게 물건 구입 시 최대 10% 할인

- 자동차세 최대 10% 할인

- 거주지 전용 주차장 최대 20% 할인

- 공영 주차장 최대 50% 할인

 

다른 지방 도시들과는 달리 서울시는 이러한 혜택이 승용차 마일리지로 대체되어 있는데요,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혜택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세요.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사용과 계산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승용차 마일리지>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 모로 '친환경'이라는 키워드에 많은 사람이

grootnote.com


 

 

 

 

 

 

지금까지 자동차세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연납 혜택과 신청 기간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기름값이 천정부지로 올라가고 있는 요즘, 자동차세라도 조금이나마 할인 혜택을 받아서 경제적인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신청 후 납부를 하지 못해도 불이익이 전혀 없으니 일단 신청하는 게 무조건 이득인데요, 2022년 현재 많은 분이 284억 원 이상의 세금을 감면받고 있으니 해당 내용을 숙지한 뒤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생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00만 원대로 즐기는 현대자동차 신형 하이브리드 아반떼 N라인 색상, 연비, 제원 파헤쳐 보기

안녕하세요, 그루트입니다. 오늘은 자동차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포스팅을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첫 주제는 바로 2020년 8월에 출시된 현대자동차의 신형 하이브리드인 아반떼 N라인입니다.

grootnote.com

 

삼쩜삼에서 5년치 종합소득세 신고한 뒤 세금 미환급금 조회하고 수령하는 방법

▎삼쩜삼에서 5년치 종합소득세 신고한 뒤 세금 미환급금 조회하고 수령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최근 들어 '미환급금 조회하고, 잠자는 내 돈 찾아가세요'라는 문구를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