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중년 여성 탈모 원인 제대로 알고 예방 및 치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많은 현대인들의 중대한 고민 중 하나인 탈모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최근 들어 남성뿐만 아니라 중년의 여성들도 탈모로 인해 고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게 여성보다 남성의 머리카락 길이가 평균적으로 짧기 때문에 남성들의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면 티가 더 잘 날 수밖에 없는데요, 반면 여성의 경우 탈모가 진행되더라도 평균적으로 머리카락이 길기 때문에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 때 머리 샴푸를 하거나 씻은 후 머리를 빗으면 바닥에 엄청나게 빠진 머리카락을 보고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상황을 대비한 중년 여성들의 탈모 원인과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중년 여성 탈모란?

탈모는 인간이 늙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는 현상인데요, 이런 자연적인 현상 외에도 평소 쌓인 스트레스나 가족 간의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 인간은 30대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노화가 진행되는데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뿐만 아니라 머리카락과 같은 모발도 점점 노화가 진행됩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을 잘라도 평소보다 빨리 자라지 않는 경우도 탈모에 속하게 되는데요, 머리카락 빠짐과 기르는 것의 속도가 늦어지면서 두피가 점점 많이 보이게 되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분이 미용실에서 펌을 하거나 탈모 관련 약을 찾고 있습니다.

 


 

 

 

 

 

중년 여성의 탈모 원인은 뭘까?

여성들에게 탈모가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서구화된 식생활과 생활패턴의 변화인데요, 이 외에도 중년 여성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남성 호르몬이 증가하면서도 탈모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또한 미용실에서의 잦은 펌과 염색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펌이나 염색을 할 때 두피에 안 좋은 화학물질이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이런 현상으로 머리를 자주 감게 되면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져서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 출산이나 무리한 다이어트에 의해서도 호르몬 변화가 발생해 탈모를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과도한 약물 복용이나 영양 결핍을 주의해야 탈모를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들의 탈모 유형은?

중년 여성들이 경험할 수 있는 탈모의 유형은 총 5가지로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 휴지기 탈모, 견인성 탈모, 감영성 탈모가 있습니다.

 

❏ 여성형 탈모

대게 부모님들의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며 출산 후 탈모는 임신 중에 빠져야 할 머리카락이 불규칙적인 호르몬 변화로 인해 출산 후 약 3개월 뒤 한꺼번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현상은 약 3개월 뒤면 대부분 호전됩니다.

 

❏ 원형 탈모

원형 탈모는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며 정수리를 중심으로 원형의 모양으로 갑자기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이면 자연적으로 증상 호전이 되지만 방치하게 되면 영구적인 원형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휴지기 탈모

휴지기 탈모는 자고 일어났는데 머리카락이 갑자기 많이 빠져 있거나 씻을 때 배수 구멍이 막힐 만큼 머리카락이 빠진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휴지기 탈모 역시 극심한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며 스트레스를 줄인다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방치된다면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 견인성 탈모

머리를 과도하게 세게 묶거나 두피에 자극이 되는 행동을 계속하게 되면 나타나는 탈모 현상으로 머리 묶는 방법을 바꾸거나 빗이나 손가락으로 평상시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탈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감염성 탈모

감염성 탈모는 우리 몸에 해로운 곰팡이,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에 의해 머리카락이 빠지는 증상인데요, 이는 평소 위생 문제를 잘 해결한다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감염성 탈모는 두피에 염증 및 트러블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탈모 자가 진단하는 방법

보통의 사람은 하루 평균 50~70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게 정상인데요, 이 이상 머리카락이 빠지게 된다면 본인의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는 수백만 개의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머리카락을 하나하나 세어보는 것도 상당히 힘든 일인데요, 이때에는 손가락으로 본인의 머리카락을 한 움큼 쥐어서 위로 잡아당겼을 때 머리카락이 5개 이상 자연스럽게 빠지게 되면 탈모를 의심해봐도 됩니다.

 

 

또한 예전보다 본인의 이마가 넓어지는 느낌을 받았거나 머리카락이 점점 얇아지는 느낌을 받는다면 이 역시 탈모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두피가 갑자기 가렵거나 비듬이 많이 생기는 것 역시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하는 방법

탈모를 치료하는 단계까지 가는 것보단 확실히 예방해서 탈모를 경험하지 않는 것이 최선일 텐데요,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게 최우선입니다.

 

1.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2. 염색 시 과산화수소가 모발의 단백질을 파괴하기 때문에 염색은 최대한 자제하기

3. 샴푸를 구입할 때 보습 효과가 뛰어난 제품으로 구입하기

4. 머리를 감은 후 헤어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릴 때 뜨거운 바람보다는 차가운 바람으로 말리기

5. 이소플로보노이드 성분이 든 음식 많이 섭취하기

 


 

 

 

 

 

중년 여성의 탈모 치료하는 방법

탈모는 다양한 유형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증상별로 치료하는 방법을 달리 쓰고 있는데요, 아래의 각기 다른 방법을 참고해서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 세포 성장을 촉진시키는 성분을 모낭에 주사하여 모낭 재상 및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서 레이저로 모발 세포를 자극하는 치료법

 

❏ 경구 호르몬제나 복합 영양제를 통해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

 


 

 

 

 

 

지금까지 중년 여성들의 탈모 원인과 예방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가장 큰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 패턴입니다.

 

탈모가 왔을 때 제대로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을 바로 잡아서 예방한다면 우리 모두의 소중한 머리카락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치료가 필요한 분들은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꼭 확인해서 증상이 회복되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생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만성피로 30대 남자가 가장 효과 많이 본 영양제 제품 조합은?

만성피로 30대 남자가 가장 효과 많이 본 영양제 제품 조합은?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30대인 제가 효과를 가장 많이 봤던 영양제 제품 조합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늘

grootnote.com

 

코로나19 중증화 억제와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코로나19 중증화 억제와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최근 들어 다시 심해지고 있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와 관련해 우리 몸을 바이러스로부터 감염 예방 및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