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2022년 제33회 큐넷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 원서 접수 및 시험 일정

 

제33회 공인중개사 시험 까먹지 말고 원서 접수 하자!

 

2022년도에 시행되는 제33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이 바로 10월인데요, 8월부터 방문 및 온라인 원서 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에 이미 많은 분이 이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실 것 같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부동산 가격이 소폭 하락하면서 수도권의 경우 매물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인데요, 한국은행의 빅스텝 단행과 부동산 거래 단절 현상의 심화로 시장이 위축되면서 동시에 부동산중개업까지 침체기를 맞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취업난으로 인해 공인중개사가 되려고 하는 분은 여전히 많은 상황인데요, 지금부터 올해 1, 2차로 나뉘어서 진행되는 2022년 제33회 큐넷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원서 접수 및 시험 일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이란?

공인중개사
부동산 중개업을 건전하게 지도하고, 육성해서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으로 중개업의 공신력을 보다 높이기 위해 부동산 중개 업무, 관리 대행, 컨설팅, 경영정보 제공, 상가 분양 대행, 경매 매수 신청 대리 업무 등을 수행함.

 

공인중개사는 국가에서 인증한 전문 자격증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가 가능한데요, 2021년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때는 총 24만 명이 넘는 수험생이 응시하여 20%가 넘는 합격률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이와 연계된 자격증까지 도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주택관리사, 법무사, 자산운용 전문인력 등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과 겹치는 것들이 있어 커리어를 확장하는 데 더 많은 기회가 창출됩니다.

 

 

 

 

 

 

원서 접수 일정 및 신청 방법

지금부터 2022년 제33회 큐넷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원서 접수 일정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텐데요, 먼저 시험에 응시하려면 원서교부를 받아야 하는데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인 큐넷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하는 것으로 대체됩니다.

 

▼큐넷 회원가입하러 가기▼

 

가입신청서작성 | 회원가입 | Q-net

 

www.q-net.or.kr

 

 

 

 

❏ 원서 접수 기간

- 2022년 8월 8일(월) 09:00~2022년 8월 12일(금) 18:00

- 총 5일간 진행

 

본래의 원서 접수 기간 때 응시자의 환불로 인해 수용 인원이 모자라는 경우 빈자리 원서 접수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빈자리 원서 접수 일정은 2022년 10월 13일(목) 09:00~2022년 10월 14일(금) 18:00로 총 이틀간 선착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빈자리 원서 접수는 선착순으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며, 만약 접수에 성공했는데 취소할 경우 응시 수수료의 50%를 환불 수수료로 내야 합니다.

 

응시 수수료
1차 시험 : 13,700원
2차 시험 : 14,300원
1차, 2차 시험 : 28,000원

납부 방법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중 선택
(인터넷 결제 대행 수수료는 공단에서 부담)

 

 

❏ 신청 방법

- 공인중개사 홈페이지 큐넷 접속 후 안내 절차에 따라 접수

- 인터넷으로 원서 접수 시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3.5cm x 4.5cm) 등록

-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 접수가 어려운 경우 우리 공단 권역별 지역 본부 및 지사에서 온라인 접수 도우미 서비스 제공 (토·일요일·공휴일 휴무)

- 직접 방문 접수 시 준비물 (신분증, 여권용 사진 1매, 신용카드 혹은 통장 등 결제 수단)

 

❏ 우리공단 지역 본부 및 지사 리스트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시험 일정과 장소

구분 인터넷&모바일 앱 원서 접수 기간 시험 시행일 합격자 발표
1, 2차 시험 동시 접수 정기 2022년 8월 8일(월) 09:00~2022년 8월 12일(금) 18:00 2022년 10월 29일(토) 2022년 11월 30일(수)
빈자리 2022년 10월 13일(목) 09:00~2022년 10월 14일(금) 18:00

 

2022년 제33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원서 접수 일정은 앞서 설명해드린 것과 같이 정기 접수와 빈자리 접수로 나뉘어서 진행되는데요, 위 표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시험 시행일은 2022년 10월 29일 토요일로 오전 9시까지 본인이 선택한 시험장소로 입실하면 되는데요, 시험 장소는 시험 기관에서 따로 배정해 주는 것이 아닌 원서 접수 시 수험자가 직접 시험 지역 및 시험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시험 접수 인원의 증가로 본인이 희망하는 시험장이 마감될 경우 타 지역의 시험장을 선택할 수밖에 없으며, 직전 연도에 개설된 시험장이라고 할지라도 올해에는 개설이 안 될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시험 응시 자격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데요, 다만 공인중개사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아래 조건을 잘 확인한 후 응시 바랍니다.

 

❏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경우

- 이미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한 경우

- 공인중개사 자격이 박탈된 후 시험 시행일까지 3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 시험 부정행위로 처벌받은 날부터 시험 시행일까지 5년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

 

이런 경우 외에도 1차 시험만 면제해주는 경우도 있는데요, 바로 직전 해의 1차 시험에서 합격한 자는 다음 해의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 과목

공인중개사 자격 시험은 1차와 2차 시험으로 나뉘며, 차시별로 시험을 보는 과목도 다른데요, 과목마다 출제 비율 역시 다르니 본인이 어떤 과목에서 강하고 또 어떤 과목에서 약한지 잘 파악해서 시험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구분 시험 과목 출제 비율
1차 시험 (2과목) 부동산학개론 범위별 15~85% 내외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범위별 15~85% 내외
2차 시험 (2과목)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 실무 범위별 30~70% 내외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범위별 30~40% 내외
2차 시험 (1과목)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부동산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법위별 30~40% 내외

 

이렇게 1차와 2차 시험을 모두 치르고 나면 2022년 11월 30일 수요일 오전 9시에 합격자 발표가 나게 되는데요, 합격자 결정 방법은 차시별로 상이합니다.

 

❏ 1차 시험 합격 기준

-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의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경우

 

❏ 2차 시험 합격 기준

-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경우

 

여기서 1, 2차 시험을 모두 응사한 자들 중 1차 시험에 불합격했는데 2차 시험을 봤을 경우 점수상으로는 2차 시험에 합격했더라도 무효 처리가 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시험의 가답안 공개는 시험 시행이 되고 난 후 당일 오후 6시부터 일주일간 공개되며, 큐넷 공인중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종 합격자 발표 역시 큐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33회 큐넷 공인중개사 합격자 발표 안내▼

 

Q-Net 공인중개사

 

www.q-net.or.kr

 

 

 

 

 

 

수험자 주의사항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을 치르는 수험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는데요, 짧게는 몇 개월에서 길게는 몇 년을 준비한 시험을 순간적인 실수로 망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알려드리니 반드시 확인하고 또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1. 수험자는 시험이 시행되기 전까지 본인의 시험장 위치를 확실하기 숙지한 뒤 시험 당일 입실 시간까지 늦지 않게 도착하여야 합니다. (매교시 시험 시작 이후 입실 절대 불가)

 

2. 본인의 신분증, 수험표, 필기구를 지참하고 반드시 지정된 좌석에 착석해야 합니다.

- 입실 완료 시간 20분 전 각 교실별로 좌석배치도를 부착함

-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장애인등록증, 국가유공자증, 국가기술자격증,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면허증에 한해 인정됩니다.

- 단, 만 18세 이하는 초중고 학생증, NEIS 재학증명서, 국가자격검정용 신분확인증명서, 청소년증, 국가자격증 등으로 인정 가능합니다.

 

3. 수험 원서 및 제출 서류의 허위 작성, 위조, 기재 오기, 누락, 연락 불능의 경우 발생하는 불이익은 전적으로 수험자의 책임입니다.

 

4. 시험장 교실에는 벽시계가 따로 구비되지 않으니 손목시계나 개인용 탁상시계를 준비해야 합니다.

 

5. 답안 카드는 국가 전문자격 공통 표준형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답안 마킹 시 반드시 시험 문제지의 문제 번호와 동일한 번호에 마킹해야 합니다.

- 답안 마킹 시 반드시 검은색 사인펜으로 작성 (지워지는 펜 사용 절대 불가)

 

6. 큐넷 회원 가입 시 입력한 주민등록 주소지를 기준으로 합격자를 해당 시·도지사에게 통보하므로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2022년에 치러지는 제33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원서 접수와 시험 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단 두 번만에 이뤄지는 자격증 시험인 만큼 여러 준비사항들을 잘 숙지해서 원하는 결과를 이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오늘의 생활 정보는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알차고 유용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큐넷 세무사 CTA 1차 합격자 확인 방법 및 2차 시험 일정

안녕하세요, 그루트입니다. 오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제59회 큐넷 세무사 CTA 1차 시험 합격자를 확인하는 방법과 추후 2차 시험 일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세무사란? 세

grootnote.com

 

제6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일정 및 준비물을 알아보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이 있죠. 그만큼 대한민국 교육에 있어 한국사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지만, 주변 국가들의 역사 왜곡과 폄하로 인해 피로도가 올라가고 있는 요즘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