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뉴스를 보다 보면 높은 금리로 인해 아파트 영끌족들이 절규하는 목소리가 자주 나오곤 하는데요, 정부에서 나름 집값을 잡기 위해 이런저런 규제를 풀어준다 한들 아직까지도 일반적인 서민들에게는 상당히 높은 가격입니다.
아무리 실거주 목적으로 주택을 구입한다고 해도 막상 샀더니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사람의 심리상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살 때 사더라도 이 주택의 미래 가치가 오를 수밖에 없는 곳이 바로 재건축 예정인 아파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시 소재의 재건축 예정인 아파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재건축 아파트 리스트
주택을 구입하려고 하는 많은 분들이 여러 가지 조건들을 보면서 자료 조사를 할 텐데요, 여러 조건들 속에서도 오래된 아파트들 중 재건축이 예정된 곳을 찾고 있습니다.
서울시 소재로 재건축이 예정된 구축 아파트에 관련된 정보는 서울시에서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는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에서는 재건축 아파트뿐만 아니라 재개발, 가로주택정비, 지역주택, 리모델링 등 서울시 소재의 주택 정보를 모두 볼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건축 예정 아파트 확인하는 방법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에서 재건축 예정인 아파트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 캡처 화면을 보고 순서대로 따라 해 주면 됩니다.
❏ 순서
왼쪽 상단 메뉴 ▶ 주택조합 ▶ 재건축 ▶ 재건축 사업장 바로가기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화면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왼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렀다면 파란색의 전체 화면으로 모든 카테고리가 나오게 되는데요, 오른쪽 하단의 주택조합 카테고리의 '재건축'을 클릭해 주세요.
전체 메뉴에서 주택조합의 재건축을 클릭하면 화면 중앙에 '재건축 사업장 바로가기' 버튼이 보이게 되는데요, 이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재건축 사업장 바로가기'의 파란 버튼을 클릭하면 서울시 소재의 사업장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에서는 재건축 아파트뿐만 아니라 재개발, 가로주택정비, 소규모재건축, 지역주택, 리모델링 등 본인이 원하는 사업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업구분
- 재건축
- 재개발 (도시정비형, 주택정비형)
- 가로주택정비
- 소규모재건축
- 지역주택
- 리모델링
❏ 시행방식
- 조합방식
- 신탁 대행자 방식
- 신탁 시행자 방식
- 공공시행
❏ 운영단계
- 추진위원회
- 추진주체 구성진
- 조합
- 조합 청산
❏ 운영 구분
- 운영
- 일시 중단
재건축 조회 가능 사업장
서울시 : 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금천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광진구, 성동구, 용산구, 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정비사업 정보몽땅 홈페이지에서 재건축 사업장을 검색하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상황과 함께 위치 관련해서 재건축 정비사업조합과 사업현황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현재 추진되고 있는 현황과 공사비, 이사회 소집 등의 정보를 공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가 재건축되는 절차
전국의 모든 아파트가 단지 노후화되었다고 해서 재건축이 허가되는 건 아닌데요, 각 단계별로 조건에 맞는 아파트를 선정해서 재건축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1. 정비계획 수립 ▶ 안전진단 ▶ 정비구역 지정 ▶ 추진위 승인
재건축의 첫 시작은 정비 기본계획 수립인데요,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나면 건물의 안전진단을 통해 노후화되고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첫 추진 단계는 재건축이 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데요, 길게는 약 3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도 하니 재건축 예정 아파트를 찾는다면 해당 지역의 정보를 항상 예의 주시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조합설립 ▶ 시공사 선정
추진 단계가 끝나고 나서 재건축이 계속 진행되려면 조합원들이 동의하는 조건이 전체 건물 소유자의 3/4, 각 동의 과반수가 넘는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조합이 설립되면 재건축을 할 시공사를 선정해야 하는데요, 입찰과 조합원들의 투표를 통해 최종 시공사가 선정되게 됩니다.
3. 사업시행인가 ▶ 종전 자산평가 ▶ 분양신청
시공사가 선정됐다면 해당 지역의 시장 혹은 구청장으로부터 최종 확정을 받고 인가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이후 종전 자산평가 후 사람들이 희망하는 평수로 분양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분양받은 후 집을 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투자 목적으로 재건축 예정 아파트를 찾는 분들에겐 가장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4. 관리처분 ▶ 이주 및 철거 ▶ 동 호수 추첨 ▶ 착공
사전 분양 신청 후 본격적으로 건물의 철거와 건설, 분양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 분양을 제외한 비용이 확정되기 때문에 재건축 아파트로 인한 미래의 수익 가치를 정확하게 따져볼 수 있는 단계입니다.
5. 일반분양 ▶ 준공 및 입주 ▶ 이전고시 및 청산
조합원에서 착공 신고를 하면 일반분양이 가능한데요, 이때 조합원들의 입주권 거래가 우선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준공인가가 되면 분양받은 사람들이 실제 입주를 할 수 있고, 몇 개월 뒤 공사가 완료됐다고 말하는 이전고시 및 등기가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서울시 소재로 재건축 예정인 아파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영끌을 해서 금리가 아무리 높아도 미래 가치가 높게 측정되는 재건축 아파트를 마련한다면 좀 더 안정적인 현재를 보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생활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일상 >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윙 판매자센터 로그인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feat. 사이트 링크 공유) (0) | 2022.07.26 |
---|---|
금리(이자율) 높은 파킹통장 종류 알아보고, 애매한 목돈 확실히 관리하자! (0) | 2022.07.24 |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받는 방법 2가지 추천 (0) | 2022.07.13 |
제60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접수 일정 및 준비물을 알아보자 (0) | 2022.07.11 |
큐넷 세무사 CTA 1차 합격자 확인 방법 및 2차 시험 일정 (0) | 2022.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