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2023 근로장려금 조건, 정기&반기 지급일, 신청방법 한방에 알려드립니다.

 

5월 1일부터 신청받는 근로장려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2023년 5월의 뜨거운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근로장려금 신청일 텐데요, 올해 5월부터 신청 접수를 받는 근로장려금은 2022년과 다르게 소득 기준이 완화되어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누군가에겐 미미한 금액일지 몰라도 특히 저소득층들에게는 가장 필요한 제도가 바로 이 근로장려금일 텐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소득이 아예 없으면 안 되고, 조금이라도 소득이 있어야 신청 가능하니 조건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3 근로장려금의 지원조건과 정기&반기 지원금 지급일, 그리고 신청방법에 대해 한방에 정리해서 알려드릴 테니 근로장려금 신청에 관심 있는 분들은 꼼꼼히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적은 수입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근로자 가구에게 정부 차원에서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는 제도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는 조건은?

근로장려금은 몇 가지 조건에 부합해야 신청해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저소득층을 위한 취약계층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써 소득 기준가구 유형 기준에 부합해야지만 근로장려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가구 유형 조건

- 단독가구 :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

- 홑벌이가구 :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 맞벌이가구 :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 총급여가 300만 원 이상인 가구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총 소득 기준 금액 2,200만 원 미만 3,200만 원 미만 3,800만 원 미만
최대 지급액 165만 원 285만 원 330만 원

 

 

❑ 소득 조건

- 단독가구 : 총소득 기준 금액 2,200만 원 미만

- 홑벌이가구 : 총 소득 기준 금액 3,200만 원 미만

- 맞벌이가구 : 총 소득 기준 금액 3,800만 원 미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가구 유형 조건과 소득 조건은 위와 같은데요, 여기서 한 가지 조건을 더 말씀드리자면 재산 조건이 있는데 어떤 가구든지 가구원이 갖고 있는 재산의 합계액이 2억 4천만 원 미만이어야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기&반기별 지급일은 언제인지 알아보자

근로장려금은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으로 구분돼 있는데요, 근로소득자는 정기 지급방식과 반기 지급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지급 제도란?
소득 발생 시점과 장려금 수급 시점 간 시차가 크게 발생하는 기존 제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반기별 소득 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당해 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신청 및 지급할 수 있도록 시행된 제도

 

출처ㅣ국세청ㅣ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지급 제도 개요

 

❑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 정기 : 2023년 5월 1일 (월) ~ 6월 1일 (목)

- 기한 후 : 2023년 6월 2일 (금) ~ 12월 1일 (금)

 

❑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 상반기 : 2022년 9월 1일 (목) ~ 9월 15일 (목)

- 하반기 : 2023년 3월 1일 (수) ~ 3월 15일 (수)

 

❑ 근로장려금 지급일

- 정기 : 2023년 9월 말까지

- 기한 후 : 신청 달부터 4개월 말 이내

- 반기 (상반기) : 2022년 12월 말

- 반기 (하반기) : 2023년 6월 말

- 정산 : 2023년 9월 말

 

만약 본인이 사업 소득이 있거나 종교인으로서 소득이 있는 경우 정기 신청만 할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해서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2023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손택스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ARS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 홈택스 홈페이지

- 손택스 모바일 앱

- ARS 전화 : 1544-9944

 

출처ㅣ홈택스ㅣ근로장려금 신청
출처ㅣ홈택스ㅣ근로장려금 신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근로장려금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가구 유형 혹은 소득 기준에 부합해야지만 근로장려금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청 전 자기 검증의 소득자료확인을 통해 미리 자격 조건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손택스 모바일 앱을 통한 신청 방법 역시 동일한데요, 마지막 ARS 전화 신청의 경우 안내 음성에 따라 잘 따라가기만 한다면 문제없이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니 본인 기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ARS 전화 신청 시 꿀팁
본인 확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계좌번호 미리 준비하기

 


 

 

 

지금까지 2023 근로장려금의 자격 조건과 정기&반기별 지급일, 그리고 신청하는 방법까지 총정리해서 한방에 알려드렸는데요, 소득이 적어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위한 정비 지원 제도인 만큼 많은 분들이 신청해서 혜택을 누렸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올해 2023년부터는 근로장려금의 소득 기준도 작년 대비 다소 완화되었기 때문에 더 많은 신청이 이루어져서 작은 지원금이라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년 6월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및 이자, 그리고 신청방법 총정리

6월 출시하는 청년도약계좌 잊지 말고 가입&신청하세요! 2023년 6월 출시를 앞두고 있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갈수록 높아지는 실업률과 물가상승 등의 요인들로 인

grootnote.com

 

2023년 청년 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 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 확인해서 꼭 신청해 보세요! 요즘은 다양한 일자리가 있지만 급여가 높은 직업은 한정적인데요, 이런 환경에서는 대학생과 같은 중간계층 청년들이 아무리 열심히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