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카히스토리로 사고 이력 간단하게 조회하고, 상태 좋은 중고차 구매하자

중고차 구매 시 필수 절차!

 

요즘은 많은 분이 신차보다는 중고차 구매를 선호하는 추세인데요, 중고차는 신차를 구매할 때보다 더욱 신중하게 잘 알아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최근 국내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 차량이 많을뿐더러 보험 사고, 특수 사고 등의 사고 이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알지 못해서 중고차를 구입했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의 과거 이력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카히스토리 사용 방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세계 최고 수준의 보험 전문 서비스 기관인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중고차 구매 시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카히스토리에 대해서

카히스토리 CarHistory
1998년 IMF 사태 이후 중고차 거래가 급증하면서 중고차 판매 사기 피해 역시 증가하게 되자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보호연맹 등이 연합해 보험개발원의 자동차보험사고 정보 공개를 요청하면서 시작된 중고차 조회 서비스

 

 

보험개발원 사이트 바로가기

 

카히스토리 사이트 바로가기

 

 

❏ 카히스토리 주요 서비스

- 보험사고 이력 정보 (내차 처리정보, 타차 처리정보, 타인 재물가해정보)

- 특수보험 사고정보 (침수, 도난, 전손처리 정보)

- 소유자 변경이력

- 차량번호 변경이력 (변경 횟수)

- 자동차 일반 사양 (제작사, 차명, 연식, 배기량, 최초보험가입일)

- 자동차 용도 이력 (대여용, 영업용, 관용 등)

 

❏ 카히스토리 이용 가능 시간

- 연중무휴 (24시간 항시)

- 민원처리기간 : 평일 09:30~17:3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 카히스토리 연락처

- 전화번호 : 1577-7888

- 팩스번호 : 02-368-8695

- 이메일 주소 : carhistory@kidi.or.kr

-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8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중고차 이력 조회하는 방법

카히스토리에서는 각종 사고에 대한 중고차 조회를 무료 혹은 소액의 금액으로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일반 사고, 자동차 보험 조회는 유료, 침수 차량, 폐차 사고 조회는 무료로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매장에 가기 전에
카스토리에서 간단히 조회해 보세요.

카히스토리 중고차 조회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요, 조회해볼 수 있는 항목은 총 네 가지로 사고이력조회, 무료침수차량조회, 무료폐차사고조회, 자동차보험료조회가 있습니다.

 

❏ 카히스토리 중고차 조회 항목

- 사고이력조회 (유료)

- 침수차량조회 (무료)

- 폐차사고조회 (무료)

- 자동차보험료조회 (유료)

 

여기서 본인이 구매하려고 하는 자동차의 차량번호를 알아내서 이 사이트에서 조회해볼 수 있는데요, 사고이력조회와 자동차보험료조회는 조회하는 데 소액의 금액이 청구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중고차 사고이력조회의 경우

 

조회하고자 하는 중고차의 차량 번호를 기입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히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확인하고, 동의하는 창이 뜰 텐데요, 모두 체크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 주면 됩니다.

 

모든 항목에 대해 동의를 했다면 중고차 사고이력조회에 대해 일반으로 조회할 건지, 할인을 받고 조회할 건지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되는데요, 일반 조회의 경우 건강 2,200원의 비용이 발생하고, 할인 조회의 경우 1년간 5건을 한도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조회보다는 좀 더 저렴한 77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카히스토리 중고차 사고이력조회 비용
일반 조회 건당 2,200원
할인 조회 (1년간 5건 한정) 건당 770원

 

 

 

 

 

침수차량조회&폐차사고조회의 경우

 

중고차 사고이력조회와 자동차보험료조회와 달리 무료로 조회해볼 수 있는 침수차량과 폐차사고조회의 경우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의 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사고 이력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조회한 중고차에 아무런 사고 이력이 없다면 위 사진과 같이 '침수사고내역이 없습니다' 혹은 '해당 차량은 폐차사고처리 내역이 없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중고차 구매 시 주의할 점

신차가 아닌 중고차를 구매할 때 카히스토리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과거 사고 이력을 조회하는 것만큼 중요한 사항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귀찮더라도 꼼꼼히 확인해서 상태가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 자동차등록원부 조회하기

본인이 구매하고자 하는 중고차의 명의가 매매상사로 돼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하는데요, 중고차량 명의가 매매상사가 아닌 개인으로 잡혀 있거나 저당 및 압류로 잡혀 있다면 해당 중고차의 구매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이력 확인하기

중고차 시장에서 본인이 원하는 중고차를 발견했다면 먼저 자동차의 이력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중고차는 연식과 주행 거리가 짧으면 짧을수록 좋으며, 만약 연식과 주행 거리가 길다면 추후에 차량을 수리해야 할 상황이 자주,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 자동차 명의 이력 확인하기

만약 자동차 명의가 여러 번 변경됐다면 차량의 부품 수명이 단축되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1~2번 정도의 명의 변경은 괜찮지만 4~5번 이상의 명의 변동 이력이 있다면 해당 중고차 구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고차 시운전해보기

중고차는 신차와 다르게 현장에서 바로 시운전을 해볼 수 있는데요, 약 2km 정도의 거리를 직접 시운전해보면서 중고차의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를 통해 중고차 사고 이력 조회를 통한 상태 좋은 중고차 구매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몇 천만 원에 이르는 비용이 발생하는 과정인 만큼 더욱 신중하게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히스토리에서 중고차 사고 이력을 조회할 때 발생하는 몇 천 원의 비용을 아까워하지 말고, 정확한 조회를 통해 본인이 마음에 드는 상태 좋은 중고차를 꼭 가지시길 바랍니다.

 

카히스토리 중고차 조회에 대한 정보는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15년 만의 폭우로 잠겨버린 침수차 수리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침수차, 하루라도 빨리 수리해야 비용 절감 가능! 지난 8월 9일 밤부터 중부 지방에서 시작된 폭우로 도로와 주택 그리고 많은 차량이 피해를 봤는데요, 이번에 내린 비는 115년 만에 내린 기록적

grootnote.com

 

하반기 자동차세 할인받을 수 있는 연납 혜택과 신청 기간 및 납부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입니다. 오늘은 하반기에 내야 할 자동차세를 할인받을 수 있는 연납 혜택과 신청 기간,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자동차세뿐만 아니라 우리가 생활하며 내야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