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초등학교 자녀를 둔 건설근로자를 위한 취학 축하금 지원 자격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집에 초등학교 다니는 자녀를 둔 건설근로자 부모님들을 위한 자녀 취학 축하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건설근로자 초등학교 취학자녀 축하금이란?
인구 급감 시대에 결혼 및 출산 지원, 자녀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함께하고자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 실시하는 '초등학교 취학자녀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20만 원 상당의 책가방, 학용품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건설근로자 초등학교 취학자녀 축하금을 받기 위해서는 자격에 맞는 신청 기준과 방법이 있는데요, 자녀 교육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내용 꼭 확인하셔서 지원금을 받아가실 바랍니다.

 

 


 

 

 

 

지급 금액과 사용기간은?

건설근로자 초등학교 취학자녀 축하금은 초등학교에 입학 또는 재학 중인 자녀를 위한 책가방 및 학용품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20만 원 상당의 복지 포인트를 지원해주는 사업인데요, 작년에는 신청자에 한해 1,000명까지 지원했지만 올해부터는 300명이 늘어난 총 1,300명에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복지 포인트로 지급되기 때문에 실제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게 아닌 본인 명의의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카드를 통해 20만 점 (20만 원)이 지급되는데요, 만약 2022년에 축하금을 지급받았다면 올해 12월 15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 퇴직 공제 총 적립 일수 1년 이상&근로 내역 100일 이상인 건설 근로자

↳ 직전 연도 혹은 최근 12개월 동안의 근로 내역 적립 일수

 

❏ 건설근로자 하나로 전자 카드 소지자

↳ 우체국, 하나은행 전 지점 발급 가능

↳ 퇴직 공제금 청구 및 청구 중인 자 신청 불가

↳ 당해 초등학교 취학 및 재학 중인 자녀 한해 지원 가능

 

❏ 2022년 초등학교 입학 및 재학 자녀가 있는 자

 

❏ 복지 포인트 수령은 건설근로자 본인 명의 하나로 전자 카드로만 가능

 

❏ 부부가 모두 건설근로자 (피공제자)인 경우 1인만 신청 가능

 

 

 

 

 

신청 서류는?

❏ 가족관계증명서 1부

 

❏ 자녀의 초등학교 재학증명서 1부

↳ 해당 초등학교 및 지역 주민센터 발급 가능

 

❏ 신청자 신분증 사본 1부

↳ 온라인 신청 시 불필요

 

❏ 신청서 1부

↳ 온라인 신청 시 불필요

 

이때 준비해주실 모든 구비 서류는 주민등록번호의 뒷자리를 비공개로 제출하며,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서류에 한해 신청이 유효합니다.

 

 

 

신청 방법은?

건설근로자 초등학교 취학자녀 축하금 신청 방법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 가능한데요, 지원금 사용 마감기한인 12월 15일 이전까지만 신청하면 언제든지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신청 : 건설근로자공제회 지사 및 센터 방문 혹은 우편, 등기, 팩스로도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 : 건설근로자공제회에서 신청 가능

 

 

 

① 건설근로자공제회 홈페이지 들어가기

온라인 신청 방법으로는 PC와 모바일 둘 다 가능한데요, 저는 모바일 기준 (IOS 15.4)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에서 '건설근로자공제회'를 검색해 주세요.

 

 

 

② 복지서비스

'건설근로자공제회'를 검색하셨다면 포털 사이트 제일 상단에 메인 홈페이지가 나오게 되는데요, 클릭해서 홈페이지로 들어가 주세요.

 

건설근로자공제회 메인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면 건설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나와 있는데요, 모바일 화면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서 '복지서비스' 카테고리를 클릭해 주세요. 복지서비스 카테고리에는 또 다양한 세부 서비스가 나열되어 있는데요, '자녀 장학지원금' 서비스를 클릭해 줍니다.

 

 

 

 

 

③ 초등학교 취학자녀 지원

건설근로자공제회 복지서비스에는 건설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서비스 중 좌측의 '초등학교 취학자녀 지원 (연중 접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④ 초등학교 취학자녀 지원 신청 바로가기

'초등학교 취학자녀 지원 (연중 접수)'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건설근로자 초등학교 취학자녀 축하금 지원에 관한 세부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요, 앞서 설명해드린 내용과 동일하므로 해당 내용을 모두 숙지했다면 구비 서류를 준비한 후 화면 하단의 '초등학교 취학자녀 지원 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신청을 해주세요.

 

 

 

건설근로자공제회 지사 및 센터 연락처

구분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내선 311 313 312 321 322 331 341
구분 서울남부 원주 의정부 창원 전주 제주 청주
내선 315 343 314 323 332 333 341

 


 

 

지금까지 초등학교 자녀를 둔 건설근로자를 위한 취학 축하금 자격 요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20만 원이라는 돈이 그렇게 크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또 누군가는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중한 금액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온라인 신청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오프라인으로도 쉽고 간단하게 접수할 수 있으니 꼭 신청해서 작은 혜택이라도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도움이 될 만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토스 어플로 숨은 정부 지원금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토스 어플을 이용해서 나의 숨은 정부 지원금을 간단하고, 쉽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정부 지원금은 말 그대로 정부에서 책

grootnote.com

 

삼쩜삼에서 5년치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세금 미환급금 받는 방법

▎삼쩜삼에서 5년치 종합소득세 신고하고 세금 미환급금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최근 들어 '미환급금 조회하고, 잠자는 내 돈 찾아가세요'라는 문구를 자주 접하셨을 겁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