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얼굴에 난 대상포진, 초기 증상 빨리 발견해야 치료 방법도 효과 있습니다.

이 증상이 있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보세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일 수록 면역력이 떨어져 대상포진에 걸리기 쉬운데요, 자칫 여드름이나 가벼운 수두 정도로 생각해서 제때 치료를 하지 않아 더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저 역시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날에는 입술 주변부로 수두가 일어나면서 대상포진이 생기는데요, 입술에서 끝나면 다행이지만 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얼굴 전체로 퍼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겉으로 드러나는 수두 형태의 증상뿐만 아니라 평소와 다른 몸 컨디션을 통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수 있는 초기 증상이 있으니 잘 확인해서 치료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Herps Zoster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가 우리 몸속에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몸 밖으로 드러나는 질병인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부 발진과 해당 부위의 통증이 동반됩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 피부 질환 정도로 증상이 마무리되지만, 면역력이 쉽게, 자주 낮아지는 노인의 경우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온몸으로 퍼져 크게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정의처럼 수두 바이러스를 제때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는 사람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아주 무서운 질병인데요.

 

대상포진이라고 해도 사람에 따라서는 수두 바이러스가 몸 밖으로 표출이 안 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을 해야 하지만 대게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만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으니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내용을 잘 확인해서 본인이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아닌지 판별하시길 바랍니다.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대상포진은 피부로 드러나는 빨간 수두 바이러스 외에도 몸에서 다양한 신호로 초기 증상을 알 수 있는데요, 가장 흔한 초기 증상 위주로 설명해드릴 테니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이유 없는 근육통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 우리 몸을 지배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온 몸이 아파오는 근육통이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몸에 빨간 수두가 보이지 않더라도, 최근에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았더라도 이유 없이 근육통이 생긴다면 대상포진 초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감기 증상

대상포진 초기 증상 중 이 감기 증상이 어떻게 보면 가장 위험한 증상일 수도 있는데요, 몸에 빨간 수두도 안 보이고, 근육통도 없는데 단순 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대상포진을 전혀 의심해보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치료 골든타임을 놓치게 돼 자칫 큰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평소 본인이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체질인데 유독 감기 증상이 심해지고 있다면 대상포진을 한 번쯤은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무감각증

대상포진을 생각했을 때 빨간 반점과 수포가 올라오는 모습을 상상하기 때문에 대부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반대로 아예 통증이나 감각이 느껴지지 않는 증상도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체내에 바이러스가 번지면서 신경계도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감각을 차단하면서 극심한 통증 외에도 사람에 따라 무감각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4. 물집을 동반한 수포

이유 없는 근육통과 감기 등의 별다른 피부 질환이 없는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본격적으로 극심한 통증을 동반한 붉은 반점이나 수포가 피부 위로 올라오게 되는데요.

 

 

작게는 폭이 몇 미리에서부터 크게는 5cm 내외의 물집과 수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수포가 얼굴에 나기 시작한다면 통증과 더불어 보기 안 좋은 흉터로 인해 스트레스를 동반한 고통을 맞이하게 됩니다.

 

얼굴 중에서도 특히 눈 주위로 붉은 수포가 발생하게 되면 상당히 위험해지는데요, 대상포진 수두 바이러스로 인해 시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발견이 상당히 중요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들을 설명해드렸는데요, 아래 표에 적힌 좀 더 세분화된 초기 증상을 보고 혹시 본인에게 해당되는 증상이 없는지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얼굴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만한 증상들
앞이 잘 보이지 않는 등의 시력 저하
평소보다 입이 잘 열리지 않는 경우
이명을 동반한 돌발성 난청
음식을 삼켜도 목으로 잘 안 넘어가는 경우
귀 주위 혹은 귓속의 통증
서 있거나 걸을 때 휘청거림
얼굴의 마비
안면 좌우 비대칭 현상
귀 주위 물집 현상

 

 

 

 

 

대상포진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앞서 대상포진을 의심해볼 만한 다양한 초기 증상들을 알려드렸는데요, 혹시라도 본인에게 해당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빠르게 치료 방법을 확인해서 치료를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 병원에 가지 않고 혼자 약국에 가서 임시로 약을 처방받아먹는 것은 대상포진 치료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반드시 대상포진 전문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의 진찰을 받고 절차에 따라 치료를 받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 대상포진 치료의 종류

- 주사 치료

- 약물 치료

- 신경 차단술

 

대상포진의 치료 방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주사 치료, 약물 치료 그리고 신경 차단술이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나 면역력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달리 하여 진행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항바이러스제 약물을 주입하여 바이러스를 없애고, 신경통을 줄이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많은 분이 대상포진이 걸렸을 때 어떤 병원의 어떤 과로 가야 하는지 궁금해하는데요, 대상포진은 신경 조직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질병으로 통증의학과에 방문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집 주위에 통증의학과가 없다면 일반 내과나 피부과를 가도 상관없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증상을 얼마나 빨리 발견해서 치료를 제대로 하는지입니다.

 

 

 

 

 

 

대상포진, 끝나지 않는 후유증

대상포진이 한 번 발병하면 수두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좋을 때는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나빠지면 그때서야 활성화돼 피부 위로 붉은 수포를 보이게 되는데요, 이렇듯 대상포진을 치료해도 다양한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대표적인 대상포진 후유증

- 몇 개월 이상 지속되는 후신경통

- 이명 증상

- 음식을 삼키기 어려움

- 안면 마비

 

특히 대상포진이 얼굴에 생겼다가 치료했을 경우 이명이나 안명 마비 등의 증상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후유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을 빨리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대상포진 예방 방법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항상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서는 식사부터 생활 습관 등의 모든 것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면역력을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 외에 의학적인 방법으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것일 텐데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1회 접종하면 약 8년의 효능이 생기고, 예방률은 약 60% 정도입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 가격 : 10~20만 원대

- 접종 장소 : 관할구 보건소

- 접종 방법 : 보건소 전화를 통한 예약

 

 

그렇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보다는 나이가 많은 노인 위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권하는 편인데요, 일반적으로 60세부터 접종을 많이 하지만 최근에는 50세를 넘어도 예방접종을 많이 하는 분위기입니다.

 


 

 

 

 

 

지금까지 얼굴에 날 수 있는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과 치료 방법 그리고 예방 방법까지 설명해드렸는데요, 앞서 말씀드렸지만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의심된다면 약국이 아닌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게 좋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면 72시간 내에 병원에 방문하는 게 좋은데요, 만약 72시간이 넘어간다면 이미 수두 바이러스가 다른 신체 부위에도 전이됐을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치료를 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게 되고, 후유증 또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유용하고 알찬 생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코로나19 중증화 억제와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코로나19 중증화 억제와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최근 들어 다시 심해지고 있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와 관련해 우리 몸을 바이러스로부터 감염 예방 및

grootnote.com

 

항문 소양증으로 인한 가려움 증상, 근본적인 원인과 치료 방법

참을 수 없는 간지러움, 효과적으로 치료하자! 일상생활을 하다가 항문에 문제가 생기면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 가길 꺼려하는데요, 유독 다른 질병들에 비해 남들에게 말하길 꺼려하는 부위가

grootno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