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꿀팁

코로나19 중증화 억제와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코로나19 중증화 억제와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안녕하세요, 그루트제이입니다.

 

오늘은 최근 들어 다시 심해지고 있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와 관련해 우리 몸을 바이러스로부터 감염 예방 및 중증화 억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제를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우선 그 영양제가 뭔지부터 말씀드리면 바로 비타민D인데요, 비타민D는 현대인들의 90프로 이상이 결핍되어 있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 우리가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사실 그동안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 영양제들이 많이 소개되었는데요, 사실 국내에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2년이 다 되어 가는 시점에서 지금까지 쌓인 데이터로는 어떤 영양제가 정말 효과가 있다고 정확히 말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비타민D는 우리나라 현대인의 90프로에게 결핍되어 있는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데요, 코로나19의 중증 예방을 차치하더라도 우리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비타민D의 대표적인 효능

  1. 칼슘과 인의 흡수
  2. 뼈의 형성 유지
  3. 골다공증 예방
  4. 면역 세포 성장 분화의 도움으로 면역력 강화
  5. 암 발생 예방
  6. 당뇨, 염증 예방
  7. 우울증 개선
  8. 수면 장애 완화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성인병 등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게 바로 비타민D입니다. 간혹 어떤 분은 햇빛만 쬐면 비타민D가 자연적으로 흡수되지 않냐는 물음을 던지는데요, 물론 햇빛으로 비타민D의 생성은 가능하나 햇빛 중에서도 비타민D가 생성되는 파장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또한 햇빛을 오래 쬐게 되면 피부의 노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아무리 자연적인 게 좋아도 기피하게 되겠죠.

 

 

 

비타민D가 코로나19에 효과 있는 이유

그럼 왜 비타민D가 코로나19 예방에 좋은데?

먼저 코로나19는 과거에는 발견된 적 없는 새로운 바이러스로 일종의 호흡기 질환인데요, 공기나 비말 등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로 전염되고 있어요.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무증상부터 중증에 이르기까지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고, 아직도 코로나19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최대한 끌어올려놓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영양소 중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가시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이 바로 비타민D인데요, 실제로 한 연구 중 비타민D가 부족한 코로나19 환자에게 비타민D를 투여해 정상 수치까지 끌어올렸더니 완치되기까지의 입원 일수와 사망률이 2배 가까이 줄어들었다고 해요.

 

비타민D 상태별 수치

독성 150 ng/mL
과복용 100 ng/mL
정상 30 ng/mL
부족 20 ng/mL
결핌 0 ng/mL

 

 

 

비타민D 적정 섭취량

그럼 비타민D의 적정 섭취량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비타민D가 부족하거나 결핍 상태인 분을 기준으로 4,000 IU 단위의 제품을 하루 한 알씩 6개월 이상 섭취한 뒤 비타민D 수치가 정상적으로 나오게 되면 1,000~2,000 IU 단위의 제품으로 변경해 하루에 한 알씩 섭취하면 됩니다. (IU는 비타민의 함량에 사용되는 단위)

 

여기서 비타민D의 부족 혹은 결핍인 상태는 위 기준표에 제시된 것처럼 비타민D 수치 0~20 ng/mL 정도를 말하는데요, 정상 수치가 30 ng/mL 정도이기 때문에 초반에 높은 함량의 제품을 골라서 드시면 됩니다.

 

 

 

비타민D 제품 선택 기준

지금까지 코로나19 중증 예방과 비타민D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제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사실 국내 그리고 해외까지 비타민D의 제품이 워낙 다양해서 정확히 꼭 집어드리기가 애매합니다.

 

굳이 해외 제품까지 안 알아보더라도 국내에도 충분히 좋은 제품들이 많은데요, 비타민D가 부족 혹은 결핍되어 있는 분들을 기준으로 4,000 IU 이상의 제품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무리가 없을 것 같아요.

 

 

 

 결론

사실 비타민D와 같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건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의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개인 방역을 철저히 하면서 면역력을 올리는 방법까지 동원되면 코로나19로부터 더 멀어질 수 있겠죠?

 

코로나19 중증화 억제와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